본문 바로가기
원재료명 설명

L-글루탐산나트륨

by 봄에피는꽃 2024. 2. 19.
728x90

 

요약설명
1. 다른 이름은 MSG이다.
2. L-글루탐산나트륨, L-글루탐산칼륨, L-글루탐산칼슘, L-글루탐산암모늄에 대해 많은 연구결과가 있지만 식품에 사용되는 MSG는 안전하다고 결론이 났다
3. 미국실험생물학회연맹에서는 MSG 증상 복합체로 가슴통증, 두통, 메스꺼움, 기관지 경련(천식환자 한에서) 등이 발생한다고 보고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할 근거가 부족하다.

 

728x90

 

1. 정의
  • L-글루탐산나트륨을 50% 이상 함유하고 식품첨가물 또는 향신료(분말, 착즙, 추출물), 식염, 전분, 포도당, 설탕, 덱스트린 중 1종 이상을 혼합하거나 희석한 것

 

2. 성상
  • 분말, 결정, 과립으로 고유의 색택을 가진다.

 

3. 시험
  1.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확인시험을 진행한다
  2.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순도시험(비소, 납)을 진행한다

 

4. 기본 정보
  1. 영문명: Monosodium L-Glutamate
  2. INS No.: 621
  3. 분자식: C₅H₈NO₄Na
  4. 동의어: 글루타민산나트륨, 중국식 조미료, MSG

L-글루탐산나트륨 구조식

 

5. 사용처
  1. 2-아미노펜탄디오산나트륨을 사용하여 글루탐산의 나트륨염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물에 의해 이온화되어 유리 나트륨이온과 글루탐산을 생성한다. 글루타민산나트륨이라고도 하며 흔히 아는 MSG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향미 강화제다.

 

6. 부작용
  1. 과다 섭취할 경우 신경 심장 및 간 독성, 대사 장애, 테스토스테론,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을 손상시킨다. 즉 콜레스테롤 혈청 손상, 정자 형태나 생존력 감소등으로 인한 전립선 및 부고환 같은 남성 생식 부속 기관을 손상시킨다는 말과 같다.
  2. 시상하부 병변, 고지혈증, 산화스트레스, 활성화 수용체 감마 및 알파 발현 증가하여 비만을 유발한다. 췌장 베타 세포 질량 감소, 포도당 및 인슐린 수송 감소, 인슐린 혈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당뇨병 유발과 유사하다.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식이염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3. 식품 외에 담배에도 첨가가 되는데 담배의 맛을 향상하지만 과한 섭취로 이어져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4. MSG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5. MSG는 맛으로 식품에 첨가되는데 이로 인해 많은 양의 MSG(3g 이상)를 섭취한 경우 민감한 사람은 MSG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MSG 복합 증상이 발생되는데 두통, 메스꺼움, 빠른 심장박동, 구토, 찌릿찌릿/numb-등, 목, 팔, 얼굴을 따라 타오르는 느낌, 그리고 흉통의 증상이 발생한다. 천식이 있는 사람은 천식 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

 

7. 안전성
  1. L-글루탐산나트륨, L-글루탐산칼륨, L-글루탐산칼슘, L-글루탐산암모늄에 대한 안전성 평가는 FAO/WHO 합동 식품 첨가물전문 위원회에서 1971년(14차)과 1974년(17차)에 평가되었다. 매우 높은 용량의 글루탐산나트륨 섭취한 산모에 모유 수치를 측정한 결과 모유 수치 증가와 관련이 없었으며, 태반 장벽을 쉽게 통과하지 못하였다. 여러 실험체에 L-글루탐산나트륨을 투여한 실험이 많았지만 특정 독성이나 발암성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생식 및 기형학 연구에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없었다. 신생아 입은 신경 손상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곳으로 신생아 입에 L-글루탐산나트륨을 일시 투여한 후 관찰을 하였다. 그 결과 시상하부 병변과 관련된 혈중 글루타메이트 수치에 변화가 없었으며 추가적인 위험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위원회는 안전하다고 평가하고 체중 kg당 0~120 ㎎의 일일 허용 섭취량을 발표했다. 이후  FAO/WHO 합동 식품 첨가물전문 위원회(1987년), 유럽 공동체 위원회의 식품 과학 위원회(1991년), 미국실험생물학회연맹(1995년)에 안전성에 대해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2. FAO/WHO 합동 식품 첨가물전문 위원회(1987년)에 이루어진 재검토에서는 L-글루탐산나트륨 섭취 후 장내 흡수 중에 알라닌으로의 아미노 전이가 발생하여 α-케토글루타레이트가 형성된다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30㎎/kg 체중을 초과하는 위관 투여한 경우에만 검출 가능한 혈액 수준이 되며, 식품에 투여한 동일한 용량의 L-글루탐산나트륨은 위관 투여된 경우보다 더 낮은 수준이라 밝혔다. L-글루탐산나트륨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매우 낮은 급성 독성을 나타내는데 치명적인 투여량은 체중에 kg당 15,000~18,000㎎이다. 생식 단계를 포함한 생쥐와 쥐를 대상으로 최대 2년간 연구(식이의 최대 4% 투여)하였지만 특정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개를 대상 한 연구(식이의 최대 10% 투여)에서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식 및 기형학 연구를 위해 임신한 쥐에게 고용량을 투여하였지만 독성 수준에 노출되지 않았다. 따라서 식품첨가물로 L-글루탐산나트륨을 사용하는 것과 섭취하는 것은 독성학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위원회는 L-글루탐산나트륨, L-글루탐산칼륨, L-글루탐산칼슘, L-글루탐산암모늄에 대해 일일 허용 섭취량을 미지정하였으며, 임산부와 유아를 특별한 경우로 취급 할 필요는 없지만 일반적인 식품 첨가물을 12주 이하의 신생아가 먹는 음식에는 사용해서 안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3. 미국실험생물학회연맹(1995년)에 이루어진 검토에서는 과학적인 검증이 가능한 증거는 없지만 음식없이 3g MSG 섭취 후 1시간 이내 ①목 뒤가 화끈거림 ②안면 압력 또는 압박감 ③가슴통증 ④두통 ⑤메스꺼움 ⑥상체의 따끔거림과 약화 ⑦심계항진 ⑧목 뒤나 팔 등의 마비 ⑨천식 환자의 기관지 경련 ⑩졸음 이 발생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4. 미국식품의약국에서는 미국실험생물학회에서 제출한 보고서 검토한 결과 다량의 MSG가 호르몬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동물 연구는 인정하나 일반적으로 식품에서 섭취되는 MSG가 인간의 신경내분비 축을 방해한다는 증거가 없다고 결론지었다. 

 

 

728x90

'원재료명 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성전분  (0) 2024.02.20
β-글루카나아제  (0) 2024.02.20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0) 2024.02.19
구아검  (0) 2024.02.19
면류첨가알칼리제  (15) 2024.02.19